유럽/IT

<이탈리아> 131224 이탈리아 로마 - 나보나광장

네다 2014. 1. 25. 08:24
728x90

 

2013.12.24 맑음
이탈리아 로마

유로자전거나라 로마버스투어

 

나보나광장 Piazza Navona

 

점심식사 이후 나보나 광장으로 나온다. 크리스마스 이브라 그런지 광장에 크리스마스 마켓이 한창이고 역시나 회전목마가 있다. 나보나 광장에는 바로크 양식의 넵튠분수, 모로분수, 피우미(4대 강)분수 등 북쪽, 남쪽, 중앙에 분수가 포진되어 있어 사람들을 즐겁게 해준다. 광장 중앙에 있는 피우미분수는 조각가 쟌 로렌초 베르니니Gian Lorenzo Bernini가 디자인 했으며, 4명의 거인은 갠지스, 나일, 도나우, 라플라타 등 대륙을 대표하는 강을 상징한다. 피우미분수의 가운데 오벨리스크는 서기 1세기에 건립되었으며, 꼭대기에는 베르니니의 후원자이자 교황이었던 인노첸시우스의 가문인 팜필리Phampilij 가문의 상징 비둘기가 조각되어 있다. 광장 북쪽의 넵튠분수는 문어와 싸우는 넵튠을, 광장 남쪽의 모로분수는 돌고래와 싸우는 모로인(이디오피아)의 모습이다.

 

나보나 광장은 고대 로마시대에 전차경기장으로 사용되었기 때문에 좁고 길게 뻗은 형태로 되어 있다. 이 일대는 1세기의 로마 황제 도미티아누스 경기장 Circo dell'imperatore Domiziano 이 있던 곳으로, 경기장의 관중석 계단이 있던 그 자리는 오늘날 건물들이 광장을 둘러싸고 있다. 이 경기장은 모형 해상전투, 공공극장, 대규모놀이 등 행사가 실시되었던 복합문화시설이었고, 나중에 경기장이 파괴되어 흔적이 거의 다 사라져버렸어도 사람들이 여전히 애용하곤 했다. 이 곳 근처의 폼페오 극장은 카이사르가 암살되었던 장소로 오늘날 성 안드레아 성당이 세워져 있다.

 

이 경기장 자리에서 아녜세 성인이 순교하였다. 중세에 경기장 성벽 위에 성당이 세워졌다가 파괴되었는데, 교황 이노첸시우스 10세Innocensius X가 아녜세 성인을 기리는 교회 건립을 지시하였다. 이에 건축가 프란체스코 보로미니Francesco Borromini가 산타녜졔 인 아고네 성당Chiesa Sant Agnese in Agone을 건축하였다. 이 성당을 두고 전해지는 한가지 설화는 보로미니와 라이벌 관계였던 조각가 베르니니가 피우미분수를 설계하면서 보로미니의 성당을 바라보고 있는 나일강 조각상이 무너지는 성당을 두 팔로 받치려는 듯한 포즈로 만들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사실 분수는 1651년 성당은 1666년 완공되었으니, 오히려 베르니니의 조각상을 먼저 보고 보로미니가 놀리는 의도로 성당을 지은 것 아닌가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