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조선일보Books] 화장품회사가 당신에게 알려주지 않는 진실

네다 2008. 6. 7. 01:38
728x90

조선일보Books | 박선이 여성전문기자 sunnyp@chosun.com

당신의 뽀얀 피부… 혹시 발암물질 덕?


화장품 회사가 당신에게 알려주지 않는 진실
스테이시 맬컨 지음|유정현 옮김|예지|271쪽 1만2000원

 

뉴욕의 잘 나가는 백인 여성 4명을 주인공으로 한 TV드라마 '섹스 앤 더 시티'가 세계를 무대로 방영되는 글로벌 시대에, 아름다움의 기준 역시 글로벌이다. 백인 여성의 피부와 머리카락, 눈, 코, 입, 몸매는 국제적 미의 표준이 된다. 한국뿐 아니라 아시아 전역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화장품은 화이트닝(미백) 제품이다. 자외선 차단제는 말할 것도 없고 바르고 자면 얼굴이 하얘진다는 크림, 로션은 나이를 불문하고 필수품목 1호다. 미국에서 흑인들에게 가장 수요가 높은 화장품은 직모제다. 곱슬곱슬한 머리카락을 죽죽 펴주는 헤어 제품은 미용실과 가정에서 반드시 갖춰야 될 품목이다.

 

그런데 억울하다. 이렇게 국제적 아름다움의 표준에 맞추기 위해 사용하는 미백 화장품과 직모제는 독성 유해물질이 가장 많은 화장품으로 지목되고 있다. 미국의 화장품 산업이 '안전성'과 거리가 멀다는 점을 호되게 비판하는 스테이시 맬컨(Malkan)은 미백제와 직모제에 들어있는 화학 성분에 주목한다.

미백제품의 원리는 간단하다, 피부의 멜라닌 색소 생성을 줄이는 것이다. 여기 사용되는 하이드로퀴논은 동물실험에서 발암물질로 판명됐고 유럽에서는 사용 금지다. 하지만 미국에서는 최고 2%까지 사용할 수 있다. 규제가 없는 필리핀에서는 4%까지 사용한다. 또 다른 미백물질 가운데 크롬, 수은 등이 여전히 검출되고 있다. 홍콩에서 미백 크림의 성분을 조사한 결과, 클리니크, 에스티로더, 크리스찬 디올, 맥스 팩터, 랑콤, 시세이도 제품에서 크롬이 나왔고 중국산과 대만산에서는 수은까지 검출됐다. 유아용 샴푸와 목욕제 18종에서도 발암성 화학물질인 일사다이옥신이 나왔다.

 

그렇다면 남성들은 화장품의 유해성으로부터 안전할까? 저자는 화장품에 들어있는 화학 물질 중 가장 위험한 것으로 프탈레이트에 주목한다. 플라스틱을 부드럽게 만드는 가소제인 프탈레이트는 내분비계 장애를 불러오는 유해물질이다. 저자는 DEP(디에틸 프탈레이트)가 남성의 생식력을 약화시킨다고 주장한다. 로션, 오테콜롱 등에 포함된 DEP는 정자 속의 DNA를 파괴하며, 불임과 유산으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저자가 인용하는 화장품 유해성분 보고서 '스킨 딥'(Skin Deep)에 따르면, 5개 고위험군 화장품은 ▲헤어컬러와 블리치 ▲헤어릴랙서 ▲매니큐어와 광택제 ▲손톱 강화제 ▲화이트닝 제품이다. 이들은 모두 DBP(디뷰틸 프탈레이트)를 함유한 제품들이다. 로레알, 메이블린, 올레이, 커버걸 등 유명 브랜드의 매니큐어 37종, 강화제와 탑 코트(매니큐어 위에 바르는 윤택제)에서 DBP가 검출됐다. 저자는 전 세계 네일 살롱에서 사용되는 유명제품 OPI의 매니큐어가 유럽 시장에 내놓는 제품에서는 DBP를 제거했지만 규제가 없는 미국과 다른 나라에는 여전히 DBP가 들어있는 제품을 팔고 있다고 비판한다.

 

저자는 미국의 화장품 관련 안전 규정이 유럽에 비해 훨씬 떨어지며, 유해 물질 규제 방안도 유해 물질의 존재를 알리는 규정도, 과잉 광고 규제 기준도 낙후해 있다고 고발한다. 천연화장품이 아니어도 '내추럴'이라고 광고할 수 있는 것, 화장품 중 규제 성분이 미국에서는 10종인데 유럽에서는 1100종인 것을 어떻게 설명할 것인지 저자는 따져 묻는다.

 

유해 물질로 가득 찬, 그러나 안전 규제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화장품에 대해 어떤 대안이 있을까?

저자의 제안은 부정적인 '보이콧'대신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걸콧'(Girlcott)이다, 기업에 상품 정보 공개와 안전을 확인하고 요구하는 전화 걸기, 이메일 보내기, 편지 보내기 등으로 사회적 영향력을 실천하는 것이다. 보다 현실적인 대안은 불필요한 제품을 안 쓰며 "더 단순하게 살라"는 것이다. 맬컨은 화장품에 유해화학물질을 없애기 위해 활동하는 국제단체 '안전한 화장품 캠페인' 공동 창립자다.

 

원제 Not Just a Pretty Face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선일보Books] 가이아의 복수  (0) 2008.06.07
[조선일보Books] 슈퍼자본주의  (0) 2008.06.07
[조선일보Books] 첫경험  (0) 2008.06.07
[조선일보Books] 도살장  (0) 2008.06.07
[조선일보Books] 글로벌리스트 외  (0) 2008.06.07